학년 | 학기 | 이수 구분 |
교양영역 | 교과목 명 | 학점 | 학기 | 이수 구분 |
교양영역 | 교과목 명 | 학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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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1 | 교양 | 국제어문해 | English/Japanese/Chinese for World Citizenship1(택1)(교필) | 2/3 | 2 | 교양 | 국제어문해 | English/Japanese/Chinese for World Citizenship2(택1)(교필) | 2/3 |
국어문해 | 대학글쓰기(2/3)/ 스피치토론(2/2) | (택1) 2 | 국어문해 | 대학글쓰기(2/3)/ 스피치토론(2/2) | (택1) 2 | |||||
창의적 문제 해결력 배양 | 창의적비판적사고/ 수리적사고(2/2) | 창의적 문제 해결력 배양 | 창의적비판적사고/ 수리적사고(2/2) | |||||||
도덕성 및 인성함양 | 자아발견과 비전탐색 (교필) | 2/2 | 자유선택 | 핵심교양 | 2/2 | |||||
정보문해 | SW 교양 | 3/3 | 정보문해 | SW 교양 | 3/3 | |||||
전선 | 게임컨셉 | 2/2 | 전필 | 게임분석 | 2/2 | |||||
게임소프트웨어입문 | 3/3 | 전선 | 게임프로그래밍응용 | 3/3 | ||||||
스케치기법 | 3/3 | 게임일러스트 | 3/3 | |||||||
여름 | 전필 | 게임소프트웨어실습 | 3/3 | - | ||||||
2 | 1 | 교양 | 글로컬 마인드함양 | English/Japanese/Chinese for World Citizenship3(택1)(교필) | 2/3 | 2 | 교양 | 글로컬 마인드함양 | English/Japanese/Chinese for World Citizenship4(택1)(교필) | 2/3 |
자유선택 | 핵심교양 | 2/2 | 자유선택 | 심화중점 | 2/2 | |||||
자유선택 | 심화중점 | 2/2 | ||||||||
전필 | 게임시스템기획 | 2/2 | ||||||||
전필 | 게임프로젝트방법 | 2/2 | ||||||||
게임제작기초 | 3/3 | 게임엔진심화 | 3/3 | |||||||
전선 | 게임오브젝트 | 3/3 | 전선 | 게임데이타구조 | 2/2 | |||||
게임캐릭터제작* | 3/3 | |||||||||
게임캐릭터디자인* | 3/3 | 트랙 | 트랙 공통 과목 | 3/3 | ||||||
3 | 1 | 교양 | 자유선택 | 심화중점 | 2/2 | 2 | 교양 | 자유선택 | 심화중점 | 2/2 |
자유선택 | 핵심교양 | 3/3 | ||||||||
전필 | 게임엔진응용 | 3/3 | 전필 | 모바일게임디자인 | 3/3 | |||||
전선 | 게임제작실무 | 3/3 | 게임이펙트 | 3/3 | ||||||
게임그래픽스기초 | 3/3 | 전선 | 게임그래픽스응용 | 3/3 | ||||||
트랙 | 트랙 공통 과목 | 3/3 | 캐릭터애니메이션* | 3/3 | ||||||
트랙 | 트랙 공통 과목 | 3/3 | ||||||||
4 | 1 | 자유선택 | 자유선택(교양 및 기타전공) | 5/5 | 2 | 자유선택 | 자유선택(교양 및 기타전공) | 5/5 | ||
전필 | 게임캡스톤디자인 | 3/3 | 전선 | 게임제작프로젝트 | 3/3 | |||||
게임포트폴리오 | 3/3 | 게임콘텐츠와지적재산 | 3/3 | |||||||
전선 | 게임레벨디자인 | 3/3 | 게임인공지능 | 3/3 | ||||||
VR콘텐츠개발 | 3/3 | 게임콘텐츠제작 | 3/3 |
* : 디지털미디어융합부전공 전공지정 교과목
과목명(영문명) | 교과목 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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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컨셉 (Game Concept) |
게임학의 개요 및 개발 과정 전반에 대하여 학습한다. 게임 개발에 대한 전반적인 기초지식을 습득하게 하고 새로운 게임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게임과 관련된 게임 산업의 구성 및 발전 과정을 토대로 게임에 대한 이해 능력을 기른다. 문화와 기술의 복합체로서 무한한 발전과 확장 가능성을 가진 게임에 대하여 산업적 측면, 사회적 측면, 문화적 측면, 기술적 측면 등 다양한 방면에서 살펴보고 나아가 게임 개발에 필요한 컨셉 기획 및 시나리오 작성 및 프로그램, 그래픽, 사운드 등에 대해 학습한다. |
게임소프트웨어입문 (Introduction of Game Software) |
게임개발에는 기획과 그래픽 리소스 제작 이외에 게임 소프트웨어 제작 기술이 필요하다. 게임 소프트웨어 제작의 입문 과정으로서 논리적 사고를 배양하고 실습을 통하여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원리를 학습한다. |
스케치기법 (Sketch Technique) |
게임에 등장하는 대상의 관찰을 통하여 조형의 기본 질서를 이해하고, 실습을 통하여 대상의 구조를 파악한다. 다양한 드로잉 재료를 활용한 표현 기법을 익혀 소묘의 기초과정을 학습한다. 3차원 공간을 2차원 평면 위에 재현하는 명암표현 기술과 회화적 표현력을 습득한다. 게임그래픽의 기초단계로서 중요한 드로잉을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진행한다. |
게임소프트웨어실습 (Game Software Labs) |
게임프로그래밍을 위한 기초과정으로 변수, 상수, 연산자, 수식, 논리, 집합, 행렬, 함수, 셈 등의 기초 개념과 콘솔 창을 통한 데이터 입출력 방법에 대해 익히고, 조건문과 반복문을 통하여 게임 프로그램의 흐름을 제어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게임 자료를 저장할 수 있는 기초 데이터 구조로 일차원 배열, 이차원 배열, 포인터 등을 학습하여 게임을 제작 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한다. |
게임분석 (Game Analysis) |
기존게임을 실행해 봄으로써 게임의 장단점, 흥미요소, 밸런싱, 개발방법, 특징 등을 분석하여 캐릭터 설정, 몬스터 설정, 무기 및 아이템 설정 등을 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특히 게임을 개발할 때 필요한 문서들에 대해 이해하고 개발 과정이 잘 나타날 수 있도록 하는 문서 작성 방법을 학습한다. |
게임프로그래밍응용 (Game Programming practice) |
윈도우 환경에서 동작할 수 있는 게임을 개발할 수 있도록 객체지향 언어를 학습하고, 게임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도록 기초 능력을 습득한다. 이론적인 내용뿐만 아니라 실습을 강화하여 학생들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모바일 환경, 인터넷 환경, 개인 컴퓨터 환경 등 서로 다른 플랫폼에서 동작이 가능하도록 하는 게임 프로그래밍을 이해한다. |
게임일러스트 (Game Illust) |
게임 일러스트 제작을 위한 기초적인 디지털 드로잉을 학습한다. 주어진 게임의 컨셉에 맞게 디자인하는 방법을 학습하고 일러스트 제작을 통하여 주어진 상황에 맞는 표현 방법을 학습하고 디지털 드로잉 능력을 함양한다. |
게임시스템기획 (Game System Design) |
게임을 개발하기 위한 전체적인 내용과 개발방법, 플레이방법 및 서비스 방법을 설계한다. 게임개발에 필요한 프로그램 요소뿐만 아니라 그래픽요소, 스토리 요소, 사운드 요소 그리고 게임진행에 필요한 아이템 및 각종 데이터베이스의 구성 및 활용에 이르기까지 게임개발에서 서비스에 이르는 전 과정에 필요한 내용을 분야별로 설계하는 방법을 학습하고 실습한다. 즉 게임의 아키텍처를 설계하고 구성하여 봄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게임개발과 서비스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낼 수 있도록 학습하고 실습하여 나간다. |
게임제작기초 (Game Development Basics) |
게임에 활용되는 리소스들을 제작 실습하고 게임엔진에 적용하여 게임 화면을 구성하고 기초적인 동작을 구현한다. 모바일 환경 등에서 활용되는 게임을 제작하기 위한 게임의 기초적 지식과 기초적인 제작 기법들을 학습하고 실습한다. |
게임오브젝트 (Game Object) |
모바일 기반으로 동작할 수 있는 응용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도록 모바일기반 프로그래밍 언어를 학습하여 모바일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게임 제작에 있어서의 프로그램 구조화, 이벤트 처리, 데이터 관리 등에 대한 학습을 통하여 간단한 2D 게임을 제작 구동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게임캐릭터디자인 (Game Character Design) |
게임 캐릭터 디자인에 대한 기본 제작 개념과 방법을 이해하고 모델링 제작능력을 기반으로 Object제작 및 응용 모델링에 관한 과정을 학습하고 실습한다. |
게임프로젝트방법 (Game Project Methodology) |
게임개발 및 멀티미디어 관련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기획,제안서작성,일정관리, 상태플로우작성및프레젠테이션기법등을학습하여관련프로젝트를 수행하기위한교육이이루어지며, 게임개발이라는프로젝트를주도적으로추진할수있는방안을학습하며,이를통해독자적으로게임을개발할수있는실무능력을배양하는데그목표를둔다. |
게임엔진심화 (Advanced Game Engine) |
게임제작에 사용되는 Unity 3D 엔진이나 언리얼 엔진과 같은 3D게임엔진에 대해 학습한다. 기본적인 엔진의 사용방법을 익히고 다양한 형식의 게임 프레임워크를 제작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게임데이타구조 (Game Data Structure) |
게임에서 데이터가 처리, 저장되는 과정을 이해하고 데이터를 수학적인 관점에서 해석하는 방법과 컴퓨터에 저장하기 위한 데이터 구조를 설계하는 방법 등에 대해 학습하고 기초적인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하여 직접 구현해 봄으로써 데이터구조의 기초적인 내용을 이해한다. |
게임캐릭터제작 (Game Character Modeling) |
3차원 컴퓨터그래픽스 기초이론과 3D Max에 기반을 둔 3차원 게임 캐릭터를 모델링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모델링의 종류와 방법, 질감표현 방법, 텍스처 매핑방법, 컴퓨터 조명 이론, 카메라 이론, 다양한 렌더링 알고리즘의 특성에 관한 학습을 하여 다양한 3D 게임 캐릭터를 제작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3차원 시각화 도구를 이용하여 3D 게임 캐릭터를 제작하는 과정을 실습한다. |
게임엔진응용 (Game Engine Practice) |
게임개발에 핵심적인 요소인 게임엔진에 대하여 학습하고 이를 활용한 게임개발을 실습하여 봄으로써 게임엔진의 구성과 내용에 대하여 이해하고 게임엔진에 대한 응용기술을 습득하여 실제 게임을 개발할 수 있도록 적용하여 본다. 또한 공개된 게임엔진 및 상용화된 게임엔진이 갖는 장단점에 대하여 학습하고, 공개된 게임엔진을 활용하여 3D 공간개념, 텍스처매핑, 애니메이션 처리 등에 관해 학습하고 이해함으로써 졸업 후 다양한 엔진을 다룰 수 있는 기초지식과 응용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
게임제작실무 (Practical Study of Game Development ) |
게임에서 사용되는 사용자 데이터 및 그래픽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도록 서버와 클라이언트의 관계 등을 이해하고 실무에서 사용하는 테크닉 기술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
게임그래픽스기초 (Basics of Game Graphics) |
Cocos-2D와 같은 2D 게임 그래픽을 처리하는 라이브러리를 학습하고, 3D 그래픽스의 원리를 이해하여 게임 제작에 적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모바일게임디자인 (Mobile Game Design) |
게임엔진을 활용하여 모바일 플랫폼에서 동작하는 모바일 게임 콘텐츠를 개발할 능력을 함양한다. 게임엔진관련 기술을 익혀 2D/3D 게임 콘텐츠를 개발하는 방법을 심화하여 학습한다. |
게임이펙트 (Game Effect) |
게임이펙트는 게임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의 공격이나 피격시 게임을 화려하게 보이기 위해 그래픽적 효과를 주는 것, 게임 배경 내에 불꽃 등을 표현 하는 것 등 게임그래픽 제작시 필요한 그래픽적 효과를 제작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게임이펙트는 포토샵, 일러스트, 에프터이펙트, 3DMax, Unity3D 등 다양한 툴이 사용되며 이론보다는 실습 수업으로 게임이펙트 제작 방법 등을 습득한다. |
게임그래픽스응용 (Game Graphics Application) |
새로운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게임을 설계할 수 있도록 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고, 팀프로젝트에 기반하여 졸업작품으로 제작할 게임을 기획하도록 하며, 각각의 레벨에 맞는 게임을 기획할 수 있도록 한다. |
캐릭터애니메이션 (Character Animation) |
타이밍, 후속 동작, 늘어나고 찌그러짐과 같은 애니메이션 기본 원리와 영상언어를 학습한다. 학습도구는 플래시와 같은 2차원 도구에서부터 맥스나 마야 같은 3차원 도구까지 다양한 툴들을 사용한다. 영상언어는 카메라 촬영과 영상편집에 대한 이론과 컴퓨터에서의 실습으로 일반적인 영화와 드라마에서 사용하는 기술들을 익힌다. 또한 3D로 만들어진 게임 캐릭터의 동작들이 원활하게 될 수 있도록 뼈대구조 등에 대해 익히고, 캐릭터가 움직이는데 부수적으로 움직이는 머리카락, 의상, 무기 등도 원활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방법들을 실습한다. |
게임캡스톤디자인 (Game Capstone Design) |
새로운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산업체와 협업하여 게임을 설계할 수 있도록 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고, 팀프로젝트에 기반하여 졸업작품으로 제작할 게임을 기획하고 제작할 수 있도록 한다. |
게임포트폴리오 (Game Portfolio) |
취업에 대비하기 위해 학생들이 개발해온 게임 작품들을 재구성하여 포트폴리오를 제작하는 방법을 학습하여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완성하는 것을 목표로 수업을 진행한다. 포트폴리오 구성 방법, 포트폴리오 작성 요소, 포트폴리오 디자인 등 수업을 진행하고 각자 게임 포트폴리오를 제출한다. |
게임 레벨 디자인 (Game Level Design) |
게임의 스테이지별 레벨을 조절하는 방법에 대해 디자인하고, 3D 월드를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스테이지별 레벨을 결정할 때 고려사항과 실무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
VR콘텐츠개발 (VR Contents Development) |
현실세계에서 수행하기가 불가능하거나 고비용을 요구하는 여러 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가상현실의 기반기술 및 응용기술을 소개한다. 인간의 다양한 감각을 활용한 정보 획득방법이나 컴퓨터 그래픽스/렌더링 기술, 애니메이션 기술, VR 게임엔진 기술, 의료가상현실 기술 등 가상현실을 통해 현실세계를 시뮬레이션 하는데 필요한 요소기술들을 살펴보고 직접 제작해봄으로써 가상현실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
게임제작프로젝트 (Game Production Project) |
게임프로젝트의 주제를 정하고 주제에 맞는 컨셉을 설계하고 개발하는 과정을 통해 게임 개발 과정을 익힌다. 게임 프로젝트의 주제를 결정할 때 가능하면 게임업계 실무진들과 연락하여 주제를 결정하고 팀별 프로젝트를 진행하도록 한다. |
게임콘텐츠와지적재산 (Game Contents and Intellectual Property) |
게임산업의 트렌드를 이해하고 문화콘텐츠로서 국가적인 지원 정책을 이해하여 시대의 흐름에 맞는 게임을 기획할 수 있도록 한다. |
게임인공지능 (Game Artificial Intelligence) |
게임인공지능에 대해 완벽하게 이해하고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DirectX, Unity3D, OpenGL 등의 그래픽 라이브러리를 활용하여 모바일 게임프로그래밍을 실무적으로 학습한다. 또한 게임엔진과 연동되는 배경맵제작툴, 렌더링툴 등을 제작하는 방법 및 게임엔진을 응용한 특수효과 프로그래밍 등의 실무적인 내용을 학습하고 실습한다. |
게임콘텐츠제작 (Game Contents Production) |
게임의 이론 지식을 습득하며 게임 내에 들어가는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해 보는 실습을 진행하며, 고급 제작 기술을 학습한다. |
교육목표 | 게임엔진을 활용한 프로젝트 집중형 교육 및 게임/VFX 융합 교육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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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역량 | 창의기획능력, 문제해결능력, SW활용능력, 전문실무능력, 통합적사고력 | ||||
학년-학기 | 창의기획능력 | 문제해결능력 | SW활용능력 | 전문실무능력 | 통합적사고력 |
1-1 | 게임컨셉 | 게임소프트웨어입문 | 스케치기법 | ||
1-여름 | 게임소프트웨어실습 | ||||
1-2 | 게임분석 | 게임프로그래밍응용 | 게임일러스트 | ||
2-1 | 게임시스템기획 | 게임오브젝트 | 게임제작기초 | 게임캐릭터디자인 | |
2-2 | 게임데이터구조 | 게임엔진심화 | 게임프로젝트방법 | 게임캐릭터제작 | |
3-1 | 게임그래픽스기초 | 게임엔진응용 | 게임빅데이터실무 | ||
3-2 | 게임그래픽스응용 | 게임이펙트 | 모바일게임콘텐츠 | 캐릭터애니메이션 | |
4-1 | 게임레벨디자인 | 게임포트폴리오 | VR콘텐츠개발 | 게임캡스톤디자인 | |
4-2 | 게임과문화콘텐츠 | 게임인공지능 | 기능성게임제작 | 게임제작프로젝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