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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학년도 교육과정표

게임멀티미디어학과 교육과정
학년 학기 이수
구분
교과목 명 학점 학기 이수
구분
교과목 명 학점
1 1 교필 English/Japanese/Chinese for World Citizenship1(택1) 2/3 2 교필 English/Japanese/Chinese for World Citizenship2(택1) 2/3
컴퓨팅사고와앱 3/3
논리와스마트앱프로그래밍 3/3
핵심교양 2/2
핵심교양 2/2
Sol-Sup 2/2
교선 창의적사고와 소프트웨어 2/2
전선 게임컨셉 2/2 전필 게임분석 2/2
게임소프트웨어입문 3/3 전선 게임프로그래밍응용 3/3
스케치기법 3/3 게임원화디자인 3/3
여름 전필 게임소프트웨어실습 3/3 겨울 -
2 1 교필 English/Japanese/Chinese for World Citizenship3(택1) 2/3 2 교필 English/Japanese/Chinese for World Citizenship4(택1) 2/3
핵심교양 2/2
교선 아이디어창작 2/2 교선 커리어 관리 및 개발 1/1
전필 게임시스템기획 2/2 전필 게임프로젝트방법 2/2
2D게임제작 3/3 게임그래픽엔진 3/3
전선 게임오브젝트 3/3 전선 게임데이타구조 3/3
트랙
(부전공)
게임캐릭터제작◉ 3/3
트랙
(부전공)
게임캐릭터디자인◉ 3/3
융합부전공공통과목 3/3
3 1 교선 일반교양 자유선택 2/2 2 교선 게임실무영어 2/2
교선 UI디자인 3/3 전필 모바일콘텐츠제작 3/3
전필 게임엔진응용 3/3 게임이펙트 3/3
전선 게임제작실무 3/3 전선 게임그래픽스응용 3/3
서버프로그래밍 3/3
트랙
(부전공)
융합부전공공통과목 3/3
트랙
(부전공)
캐릭터애니메이션◉ 3/3
융합부전공공통과목 3/3
(전공) (현장실습) (4이상) (전공) (현장실습) (4이상)
4 1 자유
선택
자유선택(교양 및 기타전공) 5/5 2 자유
선택
자유선택(교양 및 기타전공) 5/5
전필 게임포트폴리오 3/3 전선 기능성게임제작 3/3
게임인공지능 3/3
졸업프로젝트연구 3/3
프로젝트기획및발표 3/3
전선 모바일증강현실 3/3
게임제작프로젝트 3/3
VR콘텐츠개발 3/3
(전공) (현장실습) (4이상) (전공) (현장실습) (4이상)
합 계 교필22학점/교선22학점/전필30학점/전선47학점/트랙18학점 총 139학점
◉ : 융합부전공지정 (전공지정 교과목)

게임멀티미디어전공 교과목 소개

전공필수 교과목 개요
과목명(영문명) 교과목 개요 비고
게임컨셉
(Game Concept)
IT 및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총 결정체인 게임의 개요 및 개발과정 전반에 대하여 학습한다. 또한 관련된기술 및기법등의최근동향을 살펴본다.
게임소프트웨어입문
(Introduction of Game Software)
게임 개발에는 기획과 그래픽 리소스 제작 이외에 게임 소프트웨어 제작 기술이 필요하다. 게임 소프트웨어 제작의 입문 과정으로서 논리적 사고를 배양하고 실습을 통하여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원리를 학습한다.
스케치기법
(Sketch Technique)
게임에 등장하는 대상의 관찰을 통하여 조형의 기본 질서를 이해하고, 실습을 통하여 대상의 구조를 파악한다. 다양한 드로잉 재료를 활용한 표현 기법을 익혀 소묘의 기초과정을 학습한다.
게임소프트웨어실습
(Game Software Labs)
게임 프로그래밍을 위한 기초과정으로 변수, 상수, 연산자, 수식, 논리, 집합, 행렬, 함수, 셈 등의 기초 개념과 콘솔 창을 통한 데이터 입출력 방법에 대해 익히고, 조건문과 반복문을 통하여 게임 프로그램의 흐름을 제어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게임분석
(Game Analysis)
기존 게임을 실행해 봄으로써 게임의 장단점, 흥미요소, 밸런싱, 개발 방법, 특징 등을 분석하여 캐릭터 설정, 몬스터 설정, 무기 및 아이템 설정 등을 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특히 게임을 개발할 때 필요한 문서들에 대해 이해하고 개발 과정이 잘 나타날 수 있도록 하는 문서 작성 방법을 학습한다.
게임프로그래밍응용
(Game Programming practice)
윈도우 환경에서 동작할 수 있는 게임을 개발할 수 있도록 객체지향 언어를 학습하고, 게임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도록 기초 능력을 습득한다. 이론적인 내용뿐만 아니라 실습을 강화하여 학생들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게임원화디자인
(Game Original Picture Design)
게임과 일러스트레이션을 위한 기초적인 디지털 드로잉을 학습한다. 주어진 게임의 컨셉에 맞게 디자인하는 방법을 학습하고 디지털 드로잉을 통하여 주어진 상황에 맞는 컨셉을 제작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게임시스템기획
(Game System Design)
게임을 개발하기 위한 전체적인 내용과 개발 방법, 플레이 방법 및 서비스 방법을 설계한다. 게임 개발에 필요한 프로그램 요소뿐만 아니라 그래픽 요소, 스토리 요소, 사운드 요소 그리고 게임 진행에 필요한 아이템 및 각종 데이터베이스의 구성 및 활용에 이르기까지 게임 개발에서 서비스에 이르는 전 과정에 필요한 내용을 분야별로 설계하는 방법을 학습하고 실습한다.
2D게임제작
(2D Game Creation)
2D게임에 활용되는 리소스들을 제작 실습하고 2D 게임엔진에 적용하여 2D게임 화면을 구성하고 기초적인 동작을 구현한다.
게임오브젝트
(Game Object)
모바일 기반으로 동작할 수 있는 응용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도록 모바일 기반 프로그래밍 언어를 학습하여 모바일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게임캐릭터디자인
(Game Character Design)
게임 캐릭터 디자인에 대한 기본 제작 개념과 방법을 이해하고 모델링 제작 능력을 기반으로 Object제작 및 응용 모델링에 관한 과정을 학습하고 실습한다.
게임프로젝트방법
(Game Project Methodology)
게임 개발 및 멀티미디어 관련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 기획, 제안서 작성,일정관리, 상태플로우작성및프레젠테이션기법등을학습하여관련프로젝트를 수행하기위한교육이이루어지며, 게임개발이라는프로젝트를주도적으로추진할수있는방안을학습한다.
게임그래픽엔진
(Game Graphics Engine)
게임 제작에 필요한 AR/VR, 게임 산업 전반에서 Unity 엔진을 활용하여 게임 개발에 필요한 기능을 먼저 학습한 후 진행하는 방식이 아닌, 게임을 만들어 나가면서 필요한 기능을 알아보고 직접 구현하는 방식을 초점으로 교육한다.
게임데이타구조
(Game Data Structure)
게임에서 데이터가 처리, 저장되는 과정을 이해하고 데이터를 수학적인 관점에서 해석하는 방법과 컴퓨터에 저장하기 위한 데이터 구조를 설계하는 방법 등에 대해 학습하고 기초적인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하여 직접 구현해 봄으로써 데이터구조의 기초적인 내용을 이해한다.
게임캐릭터제작
(Game Character Modeling)
3차원 컴퓨터그래픽스 기초이론과 3D Max에 기반을 둔 3차원 게임 캐릭터를 모델링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게임그래픽스응용
(Game Graphics Application)
새로운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게임을 설계할 수 있도록 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고, 팀 프로젝트에 기반하여 졸업작품으로 제작할 게임을 기획한다.
게임제작프로젝트
(Game Production Project)
게임 프로젝트의 주제를 정하고 주제에 맞는 컨셉을 설계하고 개발하는 과정을 통해 게임 개발 과정을 익힌다.
졸업프로젝트연구
(Senior Project)
새로운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게임을 설계할 수 있도록 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모바일콘텐츠제작
(Mobile Contents Production)
게임엔진을 활용하여 PC뿐만 아니라 모바일에서도 동작할 수 있는 콘텐츠를 개발한다.
캐릭터애니메이션
(Character Animation)
타이밍, 후속 동작, 늘어나고 찌그러짐과 같은 애니메이션 기본 원리와 영상언어를 학습한다. 학습도구는 플래시와 같은 2차원 도구에서부터 맥스나 마야 같은 3차원 도구까지 다양한 툴들을 사용한다.
게임이펙트
(Game Effect)
게임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의 공격이나 피격 시 게임을 화려하게 보이기 위해 그래픽적 효과를 주는 것, 게임 배경 내에 불꽃 등을 표현 하는 것 등 게임 그래픽 제작 시 필요한 그래픽적 효과를 제작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게임엔진응용
(Game Engine Practice)
게임 개발에 핵심적인 요소인 게임엔진에 대하여 학습하고 이를 활용한 게임개발을 실습하여 봄으로써 게임엔진의 구성과 내용에 대하여 이해하고 게임엔진에 대한 응용기술을 습득하여 실제 게임을 개발할 수 있도록 적용하여 본다.
게임포트폴리오
(Game Portfolio)
취업에 대비하기 위해 학생들이 개발해온 게임 작품들을 재구성하여 포트폴리오를 제작하는 방법을 학습하여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완성하는 것을 목표로 수업을 진행한다.
게임인공지능
(Game Artificial Intelligence)
게임인공지능에 대해 완벽하게 이해하고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DirectX, Unity3D, OpenGL 등의 그래픽 라이브러리를 활용하여 모바일 게임프로그래밍을 실무적으로 학습한다.
모바일증강현실
(Mobile Augmented Reality)
차세대 플랫폼에서 동작할 수 있는 모바일 가상현실 게임 및 콘텐츠에 대하여 연구를 수행하는 것으로 새로운 콘텐츠의 발굴 및 기획에 대해 학습하며, 차세대 콘텐츠를 개발하는 방법, 기획서를 완성도 있게 하는 방법 등에 대해 연구한다.
프로젝트기획및발표
(Planning and Announcement of Project)
게임개발에 적응할 수 있는 기획 능력 향상과 개발 보고서 작성 능력 향상을 위한 구체적인 게임시스템을 설계하는 방법을 학습하고, 개발 결과 보고서에 정리하는 실습을 진행한다. 게임기획관련 작성 내용을 잘 정리하여 취업을 대비한 포트폴리오로 활용한다.
VR콘텐츠개발
(VR Contents Development)
현실세계에서 수행하기가 불가능하거나 고비용을 요구하는 여러 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가상현실의 기반기술 및 응용기술을 소개한다.
기능성게임제작
(Functional Game Production)
기능성 게임의 이론 지식을 습득하며 교육, 러닝, 케이미피케이션 등의 기능성 기획접근실습을 통해서 기능성소재접근을 직, 간접적으로 체험한다.
서버프로그래밍
(Server Programming)
서버 제작을 위한 C#의 온라인 게임 서버를 개발하는 방법인 기본 개념과 이해를 통하여 서버제작에 필요한 코딩 및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게임제작실무
(Practical Game Modeling)
게임 서버의 운영체제 개념에 대하여 학습하여 게임 서버의 개요와 이해를 증진시킨다. 모바일 서버의 기능을 배우고 이를 통해 게임과 관련된 서버의 역할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며 서버-네트워크 구조의 프로그래밍을 실습한다.

2020학년도 교육과정체계도

교육과정체계도
교육목표 게임엔진을 활용한 프로젝트 집중형 교육 및 게임/VFX 융합 교육
전공역량 창의기획역량, SW활용능력, 문제해결능력, 전문실무역량, 통합적사고력
학년-학기 창의기획역량 SW활용능력 문제해결능력 전문실무역량 통합적사고력
1-1 게임컨셉   게임소프트웨어입문 스케치기법
1-여름   게임소프트웨어실습
1-2 게임분석   게임프로그래밍응용
게임원화디자인
2-1 게임시스템기획  2D게임제작 게임오브젝트 게임캐릭터디자인
2-2 게임프로젝트방법   게임데이타구조   게임그래픽엔진
게임캐릭터제작
3-1 게임엔진응용 서버프로그래밍 게임제작실무  
3-2     모바일콘텐츠제작 게임이펙트
캐릭터애니메이션
게임그래픽스응용
4-1 모바일증강현실   졸업프로젝트연구
게임포트폴리오
VR콘텐츠개발 
4-2 게임인공지능 기능성게임제작
프로젝트기획및발표
게임제작프로젝트